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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으로의 두번째 여행(알랜 B. 치넨 Allan B. Chinen )

샘솟는 기쁨 2010. 3. 2. 13:14

 책 소개에서의 저자
미국의 정신 분석학자로 현재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교 정신 의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융 학파에 속하는 그는 옛날 이야기와 신화를 통해 인간의 심리 현상을 해명하는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다. 주요 저서로는 「젊은 여성을 위한 심리 동화」「영웅을 넘어서」「어른스러움의 진실」등이 있다.

 

 

36. 인간은 30년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산다. 왜냐하면 이것이 그들의 본래의 인생의 기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후에 당나귀에서서 빼앗은 18년을 더 살기 때문에 수지 않고 일을 하고 채찍질을 당하며 일상의 짐을 지고 살아야 한다. 다음의 12년은 개에게서 받았기 때문에 불 곁에서 웅크리고 앉아 웅얼거리고 으르렁거리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원숭이로부터 받은 나이가 되었을 때 사람들은 자기가 좋을 대로 행동을 한다.

 74. <인생의 아침에 활짝 피었던 모든 이상과 가치관들이 인생의 정오쯤에는 바꾸게 되는 것이다.> - 칼 융

74. 여성들은 전통적인 주부 역할을 포기하고 개인의 성취에 훨씬 더 관심을 두며 새로운 직업을 시작하거나 또다른 교육을 받기도 한다. 이때쯤 되면 여성들은 예쁘게 자기를 장식하는 일에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고 훨씬 더 독립적으로 변한다.


163. 「나는 오랫동안 열심히 일했지만 불운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왜 그런지 당신에게 물으러 왔습니다.」
운명이 신이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당신은 내가 매일 밤 사람들에게 준 선물을 보았고. 내가 금과 보석을 던져 주었을 때 태어난 자들은 일생동안 부자가 된다오.

그러나 조약돌과 동전을 받은 자들은 가난과 궁핍으로 고통을 받지요. 당신은 조약돌과 동전의 날에 태어났고, 당신 동생은 금과 보석의 날에 태어났소.」

165.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에 의해 계획된 것과 같은 운명을 거부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우연과 행운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중년이 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는 종종 단순한 불운인 반면, 성공은 일을 열심히 한 것에 대한 보상이라기보다는 적기적소의 문제라는 것을 깨닫는다.

165. 운명과 행운은 개인의 통제를 능가하는 단순한 힘이다. 죽음은 이러한 힘의 으뜸가는 예이다.

222. 유머란 그거 웃어넘기는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지혜인 것이다. 유머는 중년의 여성과 남성이 인생의 비극적인 면을 다루는데 큰 힘이 된다.

227. 심리학자들은 농담이 적개심을 중화하다는 사실에 오랫동안 주목해 왔다. 농담과 기지는 참을 수 없고 폭력적인 감정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서로 바꾸어 놓는다.

228. 유머는 성숙의 징표이다.

228. 유머는 깊은 공감력, 자기 확신, 그리고 창조적 재능과 비례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유머는 대처 능력 중 가장 고귀하고 성숙한 방식이라고 말한 바 있다.

228. 한사람의 심리적인 행복감이 클수록 유머 감각도 늘어난다.

229. 유머는 특히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젊은 남녀가 좌절감을 느끼게 되면 그들은 <멍청한> 권위에 대해 분노의 화살을 돌리고 반항을 하면 그만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 상황을 피해서 유유하게 걸어나가면 그만이다. ..... 그러나 중년에게는 그런 호사를 누릴 여유가 없다. 그들은 무능한 권위체제에 분노를 표현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바로 그들이 책임을 지고 있는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231. 유머는 인간에게 죽음의 불가피성을 극복하고 승리자가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죽음조차도 농담의 재료로 만드는 것이다.

 
245. 자기 반성과 재생이라는 치유의 과정은 사실 정화의 경험이다

 

--본문중에-

 

 

에필로그 - 중년의 길

 



293. 중년이란, 짐을 잔뜩 싣고 가는 당나귀일 뿐이다. 그러나 바로 이때 조금 더 어렵고 깊이 있는 전복이 일어난다. 짐만 싣고 살아야 하는 당나귀와는 달리, 인간은 두 번째 인생으로의 여행을 시작하는 것이다.

297. 중년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극이 악한 사람들뿐 아니라 덕을 갖춘 사람들에게도 일어난다는 사실과 죽음이 모든 사람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대부분의 남녀 모두를 가장 진지하게 만드는 것은 그들 자신이 희생자일 뿐 아니라 악한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고 악함이 남들 뿐 아니라 그 자신의 마음에도 존대한다는 점을 배우는 일이다.

301. 아이러니지만 나는 중년의 이야기에 관한 연구는 처음에는 순수하게 지적인 작업이었지만 나중에는 가슴과 영혼에 관한 문제가 되었다.

303. 남자와 여자가 더 이상 젊게 느끼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늙은 것도 아닌 때, 또한 남성성과 여성성, 선과 악을 통합하기 위해 노력할 때, 그러나 나를 혼란시키는 와중에 떨어지는 느낌이 들 때, 세계의 4분의 3을 지배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바로 그 시점에서 또 다른 제5의 방향을 발견하게 되어 이 모든 것을 함께 쥐려고 할 때, 그리하여 마침내 자신의 중심에 깊이 존재하는 시원적인 인생의 원천과 마주하게 되고 이런 신성한 내적 자원이 또 다른 중심으로 새롭게 변해 보다 긴 여행의 첫 디딤돌로 작용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303. 쉬지 않는 모색은 중년과 중년의 이야기의 주제이다. 바로 이 중간 지점의 정신이 통합과 변환 그리고 인생 그 자체인 것이다.

 

--구본형의 북리뷰중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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